【프리미어리그】 3월 11일 리즈 애스턴빌라

경기분석

【프리미어리그】 3월 11일 리즈 애스턴빌라

관리자 0 2669

 16467372106563.jpg

● 리즈 (리그 16위 / 패패패패패)

비엘사와의 계약을 상호 해지하고, 제시 마치 감독 체제로 치른 첫 경기에서도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라인을 극단적으로 올리며 대량 실점을 밥먹듯이 했던 전임 감독과는 다르게, 밸런스에 신경쓰며 실점을 1점으로 줄인 것은 성과. 일단 빠르게 분위기 반전을 해내고 잔류에 만족하는 시즌이 되야 할 것이다.

무리하게 새로운 전술을 도입하기 보다는 선수들이 익숙해져 있는 원톱 전술을 사용하면서, 밸런스를 챙길 수 있는 4231 형식을 채용했다. 시즌 중반 부임한 감독이 팀 안정화를 위해 기존에 사용했던 전술 틀을 크게 바꾸는 것을 지양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 못할 결과는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원을 1볼란치에서 2볼란치로 바꾸었다는 점인데, 라인을 올리기 때문에 역습 수비를 수비형 미드필더 1명이 모두 담당해야 했던 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직전 경기에서 코흐-키리흐(CM) 조합으로 나온 투 볼란치가 나름의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주전 센터백들의 결장으로 인해 수비 빈틈이 예상되지만 직전 경기에서 대체자들이 모두 7점이 넘는 평점을 받으며 선전했기에, 안정성만 추구한다면 많은 실점을 당하지는 않을 것이다.

공격진에서의 화력은 떨어질 것이 자명하다. 직전 경기에서 제임스(RW / 최근 5경기 1골)를 원톱으로 세웠는데, 가장 적은 터치수(32회)를 기록하며 공격력에서는 큰 감소를 보였다. 장기 부상을 끊었던 뱀포드(FW / 리그 6경기 2골 2도움)의 몸상태가 아직 완전치 않고, 하피냐(RW / 최근 5경기 1골)의 폼 저하와 로드리고(LW / 최근 5경기 1골)의 슬럼프로 인해 직전 시즌보다는 화력이 많이 감소하기도 했다. 비엘사 감독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인을 극단적으로 올렸기 때문에 결과를 내지 못했으나, 마치 감독은 공격진의 부진을 인정하는 것이 순위 싸움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모양새. 당분간 저득점 추세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 결장자 : 요렌테(CB / A급), 필립스(DM / B급), 헬데(LB / C급). 쿠퍼(CB / A급), 로버츠(AM / B급)



● 아스톤 빌라 (리그 11위 / 무패패승승)

공고한 중위권 자리를 지키고 있다. 제라드 감독 부임 후 선수비 후역습이라는 팀 컬러를 확실하게 구축했으며, 직전 경기에서도 점유율은 내줬지만 날카로운 역습으로 4득점에 성공했다. 비엘사의 리즈였다면 다득점을 노려봤겠으나, 새로운 감독과 함께하며 안정성을 찾고 있는 리즈를 상대로는 많은 득점이 어려울 수 있다.

리즈가 비엘사 체제였다면 아스톤 빌라가 공략할 약점은 많았겠지만, 안정성을 추구하기 시작한 리즈의 특성상 득점 가능성은 제법 줄었다고 보는 것이 옳다. 아스톤빌라가 지난 리즈전에서 점유율을 내주더라도 재빠른 역습으로 뒷공간을 공략해 3-3무승부를 거뒀던 경기 내용은 나오기 어렵다. 쿠티뉴(LW / 최근 5경기 2골 3도움)를 주축으로 하여 역습을 주무기로 삼는 팀이기 때문에, 공간이 나오지 않으면 고전하는 면이 크다. 점유율에서 이겼던 왓포드전과 뉴캐슬전을 모두 0-1로 패한 것으로 알 수 있는 부분. 리즈가 지난 경기와는 다르게 라인을 극단적으로 올리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많은 득점을 기록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선수비 후역습 전략은 단단한 수비가 전제되어야 가능한 전술. 일단 아스톤 빌라의 최근 두 경기 동안의 수비력은 합격점을 줄 수 있었다. 브라이튼과 사우스햄튼을 상대로 유효 슈팅을 각각 하나씩 밖에 내주지 않았기 때문. 무실점을 기록했음은 물론이다. 지난 리즈전 3-3 무승부를 복기해보면 허용했던 유효 슈팅 비율이 절반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 수비력을 유지한다면 다실점은 하지 않으리라는 기대를 해볼 수 있다. 리즈가 ‘닥공’ 대신 안정감을 찾고 있고, 지난 시즌보다 화력에서는 많이 부족한 모습도 감안할 수 있다.

- 결장자 : 추쿠에메카(DM / C급). 콘사(CB / A급). 디뉴(LB / A급), 나캄바(DM / B급)



● 데이터 & 스탯

1. 최근 맞대결 : 5전 2승 2무 1패 (리즈 우세)

2. 리즈 이번 시즌 홈 성적 : 13전 3승 4무 6패 (무실점 비율 : 15%, 무득점 비율 : 23%)

3. 아스톤 빌라 이번 시즌 원정 성적 : 13전 5승 0무 8패 (무실점 비율 : 31%, 무득점 비율 : 31%)

● 해외 유력 포탈의 예측 정보

[predictz] 0-2 (아스톤 빌라 승)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아스톤 빌라의 승리를 예상한다. 하지만, 안 그래도 줄었던 리즈의 화력이 안정감을 추구하며 더욱 부진한 모습이다. 리즈가 라인을 극단적으로 끌고 올라오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아스톤 빌라의 대량 득점은 어렵겠지만 역습 전술이 유효하다면 득점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스톤 빌라 승 쪽으로 가닥을 잡는 것이 확률이 높을 것이다.



● 3줄 요약

[일반 승/무/패] 아스톤 빌라 승 (추천 o)

[핸디캡 / +1.0] 아스톤 빌라 승 (추천 x)

[언더오버 / 2.5] 오버 (추천 x)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