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 5월31일 필라델피아 vs 샌프란시스코
◦ 필라델피아 (21승 27패 / NL 동부 3위)
선발 : ★★★ 카일 깁슨
나름 10년차가 된 베테랑 우완으로 140km 중후반의 투심을 앞세워 범타를 유도해내는 타입의 우완이다. 지난해부터 필라델피아의 선발로 뛰고 있고, 현재 선발 한 축을 맡고 있는데 그럭저럭 무난하게 선발로테이션을 소화하고 있다. 5월 피안타율이 0.341로 꽤 높다는 단점이 보이고 있어 범타 유도형의 전형적인 약점이 현재 보이고 있다.
불펜 : ★★★
불펜이 좋은 점수를 주기는 어려운 편이다. 브래드 핸드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불펜의 ERA가 높다. 제임스 노르우드는 8점대까지 ERA가 뛰었을 정도로 좋지 못하고, 마무리 코리 크네블 조차 3점대로 매우 불안한 편이다. 오죽하면 크네블이 몇 게임 블론만 안 했어도 지구 2위는 필라델피아의 몫이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다.
타선 : ★★★★
타선은 꽤 강한 편으로 지난해 MVP 브라이스 하퍼를 비롯해 닉 카스테야노스, 진 세구라, 리스 호스킨스, J.T. 리얼무토, 오두벨 에레라 등 타선 이름값은 꽤 센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퍼가 빠지면 무게감이 꽤 떨어지는 것이 사실. 하퍼가 없을 때 필라델피아의 폭발력이 기대 이하이기도 했었다.
- 팀 OPS : 0.715
◦ 샌프란시스코 (25승 21패 / NL 서부 3위)
선발 평가 / 로건 웹: ★★★★
140km 중후반대의 빠른 공과 슬라이더, 체인지업 요 3가지 구종을 거의 던지는 투수로 올 시즌 샌프란시스코의 개막전 투수를 맡았다. 올 시즌 승운이 꽤 좋은 편으로 5승을 거둬 현재 6승에 올라 있는 워커 뷸러와 저스틴 벌렌더 다음 가는 승수를 쌓았다. 5월 ERA가 3.91로 그럭저럭 무난한 편이나 뛰어난 모습은 아니다.
불펜 평가: ★★
불펜이 불안하다. 카밀로 도발이 마무리를 맡고 있으나, ERA가 3점대로 높고, 존 브레비아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ERA가 3점대 이상이다. 실제로 불펜 ERA는 필라델피아보다 더 나쁜 27위일 정도로 상당히 좋지 못한 편에 속한다.
타선 평가: ★★★★
타선은 그래도 강한 편으로 작 피더슨이 최근 엄청난 타격감으로 팀을 이끌고 있고, 윌머 플로레스나 브랜든 크로포드 등 노련한 타자들도 다수 포진해 있다. 얼마 전에 에반 롱고리아가 복귀하면서 장타력이 있는 타자가 하나 더 합류한 상황. 브랜든 벨트가 부상으로 빠져 있으나, 타선 자체는 강하다 봐야 한다.
- 팀 OPS : 0.735
■ 승부 포인트
로건 웹의 올 시즌 득점지원이 7.09로 메이저리그 규정이닝 투수들 중 1위다. 즉, 웹의 경기에서 샌프란시스코가 경기 당 7점은 뽑아냈다는 이야기다. 승운이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봐도 무방하다.
■ 결론
선발투수 싸움에서 웹이 좀 더 나을 전망. 깁슨이 5월에 ERA가 5점대로 좋지 않은데 비해 웹은 5월에 부진하다 해도 그렇게 크게 부진하지는 않고, 심지어 홈-원정 차이도 적은 편이다. 여기에 웹이 올 시즌 득점지원을 유독 후하게 받는 경향이 있어 이 경기 승자는 샌프란시스코를 보는 것이 좋겠다. 샌프란시스코의 승리를 예상하며, 샌프란시스코가 +1.5점의 핸디캡을 받아 승리 시 핸디캡 승리는 따라온다. 웹의 득점지원이 좋은데다 웹도 2~3점은 줄 확률이 다분한 것이 사실. 다득점 경기 가능성이 꽤 있어 8.5점 오버부터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 추천 선택지
[일반] 샌프란시스코 승
[핸디캡 / 1.5] 샌프란시스코 승
[언더오버 / 8.5] 오버